MPEFB 14, KIP 203
(Management Programme for Entrepreneurs & Family Businesses (MPEFB) 14, Korea Immersion Programme)
인도 경제의 발전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인도 진출과 인도 거래선 확보를 고민하는 한국의 중견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인도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의 제도 및 시장상황 파악은 물론이고 현지의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은 제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2023년 9월에 인도의 최고 명문 경영대학원으로 꼽히는 IIMB에서 최고경영자 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인도 중견가족기업의 기업인들이 한국을 방문해서 한국의 경제와 문화를 이해하고 산업현장을 방문하는 프로그램을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남아시아센터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연수에 참가하는 인도 기업인들은 한국의 기업인들을 직접 만나는 장이 마련되는 것을 해당 프로그램의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두 번째를 맞는 “한국 심화 프로그램”에서 한국 기업 참가자를 위한 강의 프로그램을 별도로 마련하였습니다. 인도의 경제와 산업정책에 대한 전문가들의 강의를 듣는 것은 물론이고, 강의 이후에 인도 기업인들과 함께 팀 빌딩 세미나에 참여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토론의 과정을 함께하면서 서로를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9월 19일 화요일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인도 경제는 사회·문화적 배경과 정치·제도적 요구에 따라 가족기업을 주된 경제활동의 주체로 상정하고 있습니다. 널리 알려진 인도 경제를 주도하는 가족소유의 대기업 집단만이 아니라, 중견 가족기업의 역할과 가능성을 인지하는 것은 이런 맥락에서 중요합니다. 또한 인도 진출을 고민하는 한국의 기업이라면 인도 현지의 제도와 사회적 관행이 만들어 내는 다양한 도전들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인도의 파트너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일 것입니다. 그리고 외국에서 접근 가능한 정보가 제한적인 인도의 경제계 상황을 고려하면, 명망 있는 기관에서 검증이 이루어진 중견가족기업인들과의 연계망을 구축하는 것은 인도 현지에서의 비즈니스 가능성을 열어가는 첫 단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맥락에서 2023년 9월에 열리는 “인도 중견가족기업 최고경영자과정 14, 한국 심화 프로그램”의 일부로 마련된 “한국 기업 참가 프로그램”에 다양한 한국의 기업과 기업인 여러분들을 초대하고자 합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남아시아센터장 강 성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