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EFB 15, KIP 2024

(Management Programme for Entrepreneurs & Family Businesses (MPEFB) 15, Korea Immersion Programme)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남아시아센터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는 2009년 설립 이후 정부와 서울대학교 및 참여 연구진들의 노력을 통해 현재 한국을 대표하는 지역연구소로 자리 잡아, 2020년 현재 연인원 117명의 연구 및 지원인력과 약 90억 원에 달하는 연구비를 확보하여 명실상부한 세계적 연구소로서의 면모를 갖춘 연구소입니다. 특히 17개 학과와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들이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학문 간의 장벽을 넘어선 융복합 연구로 아시아지역 연구의 세계적 허브가 되겠다는 설립목적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는 “국제개발협력연구센터”, “시민사회프로그램”, “아시아도시사회센터”, “삶의 질 프로그램”, “한류연구센터” 등의 주제별 연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물론이고 아시아를 5대 지역으로 나누어 각 지역의 총체적 연구를 담당하는 5개 지역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남아시아센터”는 아시아연구소 내에서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쉬, 스리랑카 등 남아시아 7개 국가를 아우르는 지역 연구와 사업 그리고 시민교육을 담당하는 센터입니다. 2020년 10월 서울대학교 학칙에 포함된 법정기관의 지위를 얻어 현재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의 정부 기관이나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세종연구소, 국토연구원과 같은 연구기관은 물론 수많은 국내외 기업들과 협업하며 공동프로젝트들을 수행해가고 있습니다. 국내 다양한 주체들의 남아시아 진출 전략에 동반자적인 자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방갈로르 인도경영대학원(IIMB)과 가족기업 경영인 최고경영자과정(MPEFB)


인도의 최고 명문 경영전문대학원으로 꼽히는 기관이 바로 인도 경영대학원(Indian Institute of Management, IIM)입니다. IIM은 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IIT, 인도공과대학교)를 적극 육성하여 자연과학 분야 인재를 배출해 국가 발전의 초석을 마련했던 경험을 살려, 인도의 최고급 인재들이 해외로 유출되지 않고 인도 내에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여 창업을 하거나 미래 산업을 이끄는 경영인으로 활동하게 하는 취지로 설립되고 육성된 인도의 국립 경영전문대학원입니다. 네루 총리시절 시작된 IIM 육성 결과 현재 20개의 IIM이 운영 중이고, 이중 최상위 랭킹 경쟁에서 1위 혹은 2위로 평가되는 명문 기관이 벵갈루르 소재 IIM Bangalore(IIMB)입니다. 현재 106명의 전임교원을 확보하고 1,200명이 재학 중인 기관입니다.


IIMB에서 수행하는 가족기업 경영인 최고경영자과정(Management Programme for Entrepreneurs and Family Businesses, MPEFB)은 인도의 전통적인 가족기업들이 맞이하고 있는 새로운 시대에 대한 대응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된 최고경영자 프로그램입니다. MPEFB에는 매출액 기준 특정한 자격을 갖추고, 사업 수행의 이력이 인도 현지에서 검증된 기업들만이 참석가능하며 수강생은 가족기업의 소유주인 가족 구성원에 한정됩니다. 인도 사기업의 중추를 이루는 가족기업들이 세대가 교체되는 상황에서도 가족기업이 미래지향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2세와 3, 4세 기업인들을 교육하고 이들의 연계망 구성을 촉진해 주는 것이 MPEFB의 취지이자 목적입니다.

중견가족기업 최고경영자과정(MPEFB) 15, 한국 심화 프로그램(KIP) 2024


MPEFB는 2024년에 15회 차를 맞이했습니다.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의 남아시아센터에서는 13회 차 2022년부터 인도 IIMB와 MoU를 맺어 공동으로 한국 심화 프로그램(Korea Immersion Programme, KIP)을 개최했습니다. KIP는 인도 중견기업 경영인 2, 3세들이 한국의 국가발전 전략부터 산업 성장 전략까지의 다양한 경험과 역사를 배우고 한국 산업체들의 연구 및 생산 현장을 탐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동시에 인도 비즈니스에 관심을 가진 한국 업체들의 경영자들을 직접 만나 토론하고 미래 비즈니스 협업의 가능성을 찾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프로그램입니다. KIP 프로그램의 반응이 매우 긍정적인 상황에서 2024년에는 더욱 정비되고 잘 준비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준비 중입니다. 2023년의 참가자 중에도 유니콘 기업이 된 스타트업 기업의 창업자가 함께하고 있었고, 한국의 다면적인 저력과 경쟁력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2024년에는 인도에서 MPEFB 참여 업체들의 자격 요건을 더욱 상향하면서도 작년보다 더 많은 참여기업들을 모집한 상태이고, 32명의 기업인과 1명의 인솔 교수가 프로그램 기간인 2024년 10월 20일부터 10월 26일까지 내한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SOUTHASIAFORUM, 2023. All Rights Reserved.